심리검사

 

심리검사란 능력, 성격, 흥미, 태도 등과 같은 심리적 구성개념을 수량화하기 위해서 표준화된 측정 도구를 말한다.

심리검사의 용도
심리검사는 현재의 내적인 심리적 속성이나 특성을 진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진단을 통해 향후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

심리적 구성개념
심리적 구성개념이란 심리학자들이 사용하는 추상적이고 가설적인 개념으로서 직접 측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키나 몸무게 같은 물리적 속성은 줄자나 체중기를 사용해 직접 그 크기를 측정할 수 있다. 그러나 개인의 '성실성'이나 '외향성 심리적인 속성들은 추상적인 것으로서, 직접적으로 측정할 수 없다. 심리학자들은 물리적 속성과 심리적 속성을 구분하여 심리적 속성을 심리적 '구성개념'이라고 부르며 '조작적 정의'를 사용한다.  심리검사는 사람의 반응을 관찰함으로써 '성실성의 정도' 또는 '외향성의 정도 심리적 상태를 추론(推論,inference)하여 객관화하는 데 사용한다.

표준화
표준화 심리검사란 관찰 가능한 현상으로부터 경험적으로 작성되어 실시 및 사용을 위한 사회과학적으로 검증 가능한 체계화된 지침이 있고 그러한 척도화된 규준 및 신뢰도와 타당도의 자료가 제시되는 검사를 의미한다.

측정
측정이란 대상 자체가 아니라 그 대상의 속성(attribute)에 수치를 할당하는 과정이다. 예를 들면 우리가 키나 몸무게를 측정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키나 몸무게 같은 '물리적 속성'을 재는 것이지 '그 사람 자체'를 재는 것이 아니다. 성격 검사에 있어서 측정은 성실성, 내향성 및 외향성,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조직몰입, 리더십, 불안, 지능, 친밀감, 공격성 같은 심리적 구성개념의 속성을 재는 것이다.
한편 구성개념의 측정은 여러가지 접근방법의 가능성 및 측정의 오차 가능성과 척도 단위의 한계에서 관찰 가능한 범위와 현상 간에 상호 논리적으로 척도화해야한다.

교육 장면
심리검사를 개발하게 된 이유는 정신지체아를 감별하는 것이었다. 현재는 정신지체자나 영재 아를 찾아낼 때, 낙제 자를 진단할 때,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상대로 교육 및 직업을 상담해 줄 때 사용된다.

임상 및 상담 장면
임상 장면은 심리적 질환자의 진단과 감별을 위해 심리검사를 이용한다. 다양한 종류의 정서적 혼란을 겪는 사람들, 반사회적 성격이나 기타 다양한 유형의 행동 이탈자를 밝혀내는 데에도 검사가 사용된다.

산업 장면
산업체의 인사선발과 분류도 심리검사를 사용하는 중요한 분야이다. 조립공, 일반사무직에서부터 최고경영자에 이르기까지 어떤 직무이든 채용과 업무배정, 부서 이동, 승진, 퇴직 등의 문제에 심리검사가 유용하지 않은 직무는 거의 없다. 심리검사는 전체 인사프로그램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심리검사의 역사
첫 번째 대규모 심리검사 시험은 중국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심리테스트 초기 형태는 중국 제국 시험에서 민법과 재정정책 등에 대한 순력도를 바탕으로 후보자를 평가했다. 이것보다 더 빠른 심리테스트는 보통 오락용으로 이루어졌다. 현대의 정신 테스트는 19세기에 프랑스에서 시작되었다. 그것은 지적장애를 정신질환과 분리하고, 두 집단 모두에 대한 무시, 고문, 조롱을 줄이는 데 기여했다.


원칙
다양한 심리 검사는 빠른 웹 기반이나 잡지 설문지와 대조적으로, 활발한 연구 개발을 거쳐 적절한 심리 검사를 실시한다. 적절한 심리 검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심리 테스트는 인간의 특징에 대한 많은 측정과 마찬가지로 표준 참조 또는 기준 참조 방식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규범이란 한 인구를 통계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표준 기준 점수 해석은 개인의 시험 결과를 모집단의 통계적 표현과 비교한다. 실제로 모집단을 시험하는 대신 대표적인 표본이나 그룹을 시험한다. 이것은 집단규범이나 규범 집단을 제공한다. 규범을 나타내는 한 가지로는 벨 곡선("정상 곡선"이라고도 한다)이 있다. 규범은 표준화된 심리 테스트에 이용할 수 있으며, 개인의 점수가 그룹 규범과 어떻게 비교되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표준 참조 점수는 일반적으로 표준 점수(z) 척도 또는 이를 취소한 것으로 보고된다.

종종, 시험 점수는 두 가지 방법으로 해석될 수 있다; 지리 시험에서 80%의 질문에 정확하게 대답하는 것은 84번째 백분위수(즉, 학생이 83% 이상의 성적을 냈고 16% 이상의 학우들) 또는 1.0 또는 심지어 2.0의 표준 점수를 받게 할 수 있다.


시험 점수의 기준 해석은 개인의 성과를 다른 개인의 수행 이외의 일부 기준에 비교한다. 예를 들어, 일반 학교 시험은 전형적으로 과목 영역과 관련하여 점수를 제공한다; 학생은 지리 시험에서 80%를 받을 수 있다. 기준 참조 점수 해석은 일반적으로 심리 테스트보다는 성취도 테스트에 더 적합하다.

분류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NLM)이 제시하는 일반적인 대분류로는 적성검사(Aptitude Tests), 인성 검사(Personality Tests ), 신경심리검사(Neuropsychological Tests)등으로 나뉜다. 
 한편 지능검사(Intelligence Tests)는 NLM기준 적성검사의 하위 분류에 속해있으나 유일한 차상위분류이기도 하다.

공공 안전 취업 시험
공공 안전 분야(예: 소방, 법 집행, 교정, 응급 의료 서비스) 내의 직장은 종종 전체 직급에 걸쳐 초기 고용과 진보를 위한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시험을 요구한다. 

태도 시험
태도 시험은 이벤트, 사람 도는 개체에 대한 개인의 감정을 평가한다. 애티 튜드 규모 마케팅에 브랜드거나, 항목에 대해 개별적으로(, 그룹) 선호도 결정하는 데 사용된다.

신경심리학 검사
이러한 테스트는 특정 뇌 구조나 경로에 연결된 것으로 알려진 심리적 기능을 측정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작업으로 구성된다. 신경심리학적 테스트는 신경 인식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부상이나 질병 후 손상을 평가하기 위해 임상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다. 

유아와 미취학 아동은 의사소통 능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심리학자들은 전통적인 테스트를 통해 그들을 평가할 수 없다. 따라서, 많은 테스트는 단지 6세 전후의 아이들을 위해 고안되었다.

마지막으로, 몇몇 일반적인 학교 준비 시험은 다음과 같다: 운동, 인지, 언어 능력을 평가하는 학습-III(DIAL-III), 운동, 사회, 언어 능력을 평가하는 덴버 II, 그리고 어린이의 가정 내 환경 측정을 위한 홈 관찰(HOME)이 있다. victory는 학교 준비를 용이하게 한다.

유아와 취학 전 평가는, 어린 시절이나 어른의 능력을 예측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이가 발달 지연이나 장애를 겪고 있는지 테스트하는 데 주로 유용하다. 그들은 또한 개인의 지능과 능력을 시험하는 데 유용하며, 앞서 언급한 것처럼 학교 준비 상태를 테스트하고 어떤 아이들이 학교에서 더 힘들어할지를 결정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몇 가지 사항들이 존재한다.

성격 검사
성격에 대한 심리적 척도는 종종 객관적 시험이나 돌출적 시험(투영 검사법)으로 묘사된다. '객관적 시험'과 '프로젝트 시험'이라는 용어는 최근 '인성 평가 저널'에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각각 "객관적 시험"과 "프로젝트 시험"이라는 용어가 아닌, 보다 서술적인 "평가 규모나 자기 보고 대책"과 "무료 대응 대책"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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