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에 작용하는 것들
시간
1. 과거에 일어난 사건, 정보를 알고 싶다 : 기존 이용 이력, 올린 글
2. 과거~현재까지의 변화를 파악하고 싶다 : 가격 변동 흐름, 내 활동 내역
3. 지금(NOW)의 정보를 알고 싶다 : 날씨, 주가, 교통상황, 실시간 검색
4. 앞으로의 변화 패턴을 알고 싶다 : 예상 활동량, 추천 정보
5. 미래 어느 시점에서 정보를 미리 알고 싶다 : 예상 주가, 다음 이벤트
공간의 작용
수평적으로 연관된 정보와 수직적으로 이어지는 정보는 다르다.
1. 어느 것이든 상관없이 흥미 있는 것을 보고 싶다 : 평소에 자주 쓰던 앱들을 전전
2. 원하는 정보를 바로 찾고 싶다 : 특정 상품 찾기, 배송 조회, 잔액 조회
3. 특정 영역에 해당하는 정보를 모두 보고 싶다 : 오늘 자 경제 뉴스, 오사카 여행 정보
4. 목적을 달성하는 데 적합한 정보 고르기 : 길 찾기 대중교통 정보, 가성비 노트북
5.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부분들을 채워 나가기 : 여행지의 비행기 - 호텔 - 관광지 예약
목적의식의 작용
1. 아주 약한 목적 의식 : 심심해서, 현재의 따분한 기분을 바꾸고자
2. 습고나적인 확인, 굳이 지금 할 필요가 없는 활동 : 새 소식, SNS, 알림 확인
3. 내적 동기가 있으나, 생략해도 무방함 : 뉴스, 음악, 신규 콘텐츠 확인
4. 지금 해야 하는 주기가 짧은 활동들 : 날씨 확인, 버스 도착 정보 조회
5. 반드시 지금 해야하는 주기가 긴 활동들 : 금전 거래, 메일 전송, 업무 처리
UX 품질 판단 기준
- 상식적 판단 : 무조건 이게 더 낫다.
- 맥락 고려 : 맥락을 감안했을 때 이게 더 낫다.
- 명확성 : 결과를 명확성 측면에서 이게 더 낫다.
- 조건별 취사 선택 : 조건에 따라 판단이 달라진다.
- 충돌하는 두 가지 중 더 나은 선택 : 트레이드 오프(trade-off)를 어느 쪽이 더 맞게 했는가?
- 대상이 누구인가 : 누구를 대상으로 했는가에 따라 평가가 달라진다.
ux에 작용하는 것과 ux 품질 판단 기준
2024. 7. 31. 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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