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어팜에서 판매 시 반품이 나에게 배송되는 걸 미리 방지하기 위해 찾은 방법입니다.

 

위탁판매는 판매자 본인이 상품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반품 배송지가 판매자 주소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배송비와 시간을 들여 작업을 하게 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방법으로는 상품 등록 할 때마다 출고지 주소를 작성할 수 있지만,

껀껀히 위탁업체의 반품지 주소를 작성하는건 상품등록 작업마다 힘이 듭니다.

 

제가 안내해드리는 방법은 자동수거 예외처리 입니다.

 

스토어팜 판매자센터에 로그인 합니다.

상품관리 > 공지사항 관리 > 새상품 공지사항 등록 >

상세사항 작성 > 전시위치 (전체) 모든 상품에 공지사항 노출

 

- 상세사항 작성 예시

 

[반품요청 주의사항]

상품마다 출고지, 반품지가 다르기 때문에 네이버페이 자동수거요청이 불가능합니다.

반품을 원하신다면, 네이버톡톡 또는 문자를 통해 미리 반품의사를 밝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판매자와 협의하지 아니하고 임의로 교환/환불을 위해 반품을 진행하는 경우 

추가 배송비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이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맨 마지막에 꼭 필요한 절차가 있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고객센터 (톡톡상담)에 연락을 해서  자동수거 예외처리를 해달라고 

꼭 요청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적용되었다는 회신을 받게 되실 겁니다.

 

 

이제 반품 후 환불처리에 대해 이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치 : 판매자센터 > 반품관리 > 반품완료 

 

 

반품완료 상품선택하고 아래 쪽을 보면 환불 보류 설정과 해제가 있습니다.

 

1. 환불보류 설정 > 반품완료처리 

반품배송비는 환불되지 않은 상태에서 환불이 됩니다.

 

예를 들어 3만원 상품가격에서 반품배송비 5,500원를 제외한 금액을 환불됨.

 

 

2. 환불보류 해제 > 반품완료처리

판매자에게 반품배송비를 택배박스에 동봉이나 직접 계좌로 돌려주었다 하는 경우에는

상품가격의 100% 금액은 환불처리해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3만원 상품가격에서 반품배송비 5,500원을 고객에게 받은 상태라면 3만원을 100% 환불됨.

 

 

마지막으로 스마트스토어의 경우에는 환불사유 중 단순변심으로 인한 경우 배송비도 고객에게 요청합니다.

그 때 배송비는 최초배송비+수거배송비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스마트스토어는 환불 시 판매가+최초배송비 모두 고객에게 환불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10,000원 상품에 배송비 3,000원을 단순변심으로 환불하는 경우

스마트스토어는 10,000+3,000원을 환불해줍니다.

그러므로 판매자는 6,000원(최초배송비+수거배송비)을 요청하시는게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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